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4년 5월 17일 토요일

영구장애동물?! 교육, 훈련동물!!!

띵똥, 닌자, 짬밥이, 클라라, 클로 등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방문해보셨거나 응원해주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위에 열거 된 이름들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구조되어 치료를 받았지만 자연으로 돌아갈 수 없다(영구장애 혹은 장기간의 재활을 필요)는 판단하에 과거에 혹은 지금까지도 구조센터 내에서 함께 지내는 친구들을 말합니다.

오늘의 이 친구들이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D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훈련받는 대부분의 동물들은 대중에 대한 교육, 즉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과 야생동물을 위협하는 요인 그리고 동물의 전반적인 특징 등의 이야기를 이끌어나감에 있어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주고 있습니다.

황조롱이 '후크' 입니다. 서산 야생동물재활센터에서 교육 보조 역할을 담당해주고 있습니다 :D!!

너구리 '클라라'는 무분별한 새끼동물구조(납치)의 위험성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D!!


깃털이나 골격 등 조금은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조류의 특징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도 단순히 사진이나 설명을 통한 교육보다는 직접 새를 가까이에서 보고 함께 호흡할 때 교육의 효과가 훨씬 높아집니다.

같은 교육을 하더라도 훈련조류의 유/무는 견학생들의 교육 참여도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구장애 판정을 받은 개체들 중 교육, 훈련 동물로 선별이 되면 즉각적인 훈련에 돌입하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순치 훈련을 진행하게되는데, 순치 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을 시 훈련의 효율성도 떨어질 뿐더러 동물이나 재활사 모두에게 스트레스나 예기치 못한 외상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순치훈련이 진행되면 재활사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게 되어 이렇게 손 위에서도 먹이를 먹습니다.


순치가 진행 된 훈련조류 들은 종별, 개체별 상태를 고려해 각각에 알맞은 훈련을 하게 됩니다. 범상비행훈련, 루어훈련, 단거리 유도훈련 등의 훈련 외에도 행동풍부화 등을 이용한 훈련도 이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멋지게 범상비행훈련과 루어 훈련을 하는 말똥가리 '띵똥'


교육을 위한 훈련조류로써 지내고 있다 하더라고 장기간의 재활 후 몸의 상태가 자연으로 돌아가도 무방할 만큼 좋아지면 다시 사람에게서 멀어지는 훈련을 진행해 방생을 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 충남센터에 머물면서 많은 이들에게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데 도움을 주었던 말똥가리 '띵똥'은 2014년 초 다시 자연으로 돌아갔습니다 :D
 
방생 된 훈련조류 '띵똥' 지금쯤 제 짝을 만나 새끼도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렸겠지요 ^ㅡ^??


훈련 된 동물이 주는 도움은 교육 뿐만이 아닙니다. 구조센터의 안방마님 '짬밥이'는 매년 구조되는 새끼 너구리의 상당수를 길러내주는 대리모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직접 배아파 낳은 새끼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애정을 듬뿍 담아 길러내주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짬밥이가 길러낸 새끼 너구리들은 야생성도 더 강해 방생시 생존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매년 자기 새끼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새끼 너구리들을 기꺼이 품어주는 고마운 짬밥이 입니다 ^ㅡ^


이처럼 많은 도움을 주는 교육, 훈련 동물로 지내게 되면 꾸준한 관심과 많은 시간을 투자해줘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을 계속해서 줘야하고 장기간 계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문제에 대해서도 꾸준히 관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한 순치훈련을 진행 중인 자원봉사자와 말똥가리 '쥬디'의 모습입니다.
자원봉사를 와주셔서 훈련조류 순치를 시켜주시는 것 역시 저희에겐 굉장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야생동물구조센터에 구조되는 동물들은 인간이 원인인 사고가 대부분 입니다. 비록 인간이 만들어 놓은, 인간이 이용하는, 인간이 버린 여러가지에 의한 사고로 영구장애라는 절망적인 상황에 놓이게 되었지만, 이 친구들은 인간을 미워하기보단 각각의 위치에서 자신들이 맡은 역할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야생동물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가슴으로 호소하고 있습니다.



지켜주시고, 응원해주세요!!  야생동물을, 교육/훈련동물들을!!!


응 ●ㅅ●???


작성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재활관리사  김봉균

댓글 없음:

댓글 쓰기